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ADSP 자격증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

by dkssud3 2023. 3. 27.
728x90

 

 

- 시험결과

1과목 데이터 이해 20/20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 14/20

3과목 데이터 분석 42/60

 

 

 

(고득점은 아니지만 기출 풀 때도 못 받아본 점수를 받아서 기분 좋았다 ㅎㅎ)

 

- 교재와 강의

 1. 데이터에듀 2023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일명 민트책이다. 가장 추천이 많은 책이라 구매했다. 치명적인 오타가 많다는 말에 책 사는 게 망설여지기도 했는데, 엄청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다. 자세한 개념설명들과 과목별 개념문제, 모의고사 2회분 있고 기출문제 5회분으로 구성 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2020)(ADsP)
본 도서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자격증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도서이다. 2014년 4월 이후 시행된 자격증 시험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문제의 의도와 유형을 파악하여 중요한 내용을 표와 그림을 위주로 1과목 데이터의 이해,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 그리고 3과목 데이터 분석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각 장에는 온라인/오프라인 강의에서 언급한 출제경향을 따로 표기하여 수험생들이 공부해야 하는 중심 내용을 체크해 주었다. 또한 각 장마다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다량의 예상문제를 수록하여 내용을 다시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재는 5회의 기출문제를 수록하여 실제 자격증 시험에 어떤 문제들이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고 2회의 모의고사를 수록하여 가상의 시험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 도서는 모든 교육과정을 30일로 정리하여 수록하였으며, 30일간 차근차근 내용을 학습해 나간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고 있다. 특히 합격마법노트를 통해 시험 전, 다시 한번 주요 내용들을 체크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했고 QR코드를 활용해 문제풀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본 도서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자격증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을 공부하는 모든 예비 전문가들에게 쉽고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윤종식
출판
데이터에듀
출판일
2020.01.02

 2. EduAtoZ

책으로 혼자 공부하려다가 너무 어려워서 많이 추천받은 EduAtoZ 강의를 수강했다. 유료로 수강하였으며 굉장히 만족하고 추천드리고 싶다. ADSP 자격증을 위한 핵심만 짚어주신다.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 게 민트책으로만 공부했으면 시간이 꽤나 걸렸을 거라는 것이다. 제대로 활용하진 못했지만 강사님이 제공해 주시는 자료량이 무진장 많고, 수강하는 사람들끼리 있는 오픈채팅방이 있는데 이것도 꽤 도움 되었다. 수강료가 부담이 되신다면, 무료로 풀려있는 요약 강의라도 보시길 추천한다. 요약 강의도 이 채널에 있다.

 

-  공부방법

 

1) 민트책에 있는 기출들은 2-3 회독하고, 기출 21회-35회의 주관식 문제들은 몽땅 암기했다.

 

2) 네이버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를 적극 이용했다. 모르는 문제를 카페에 검색하면 대부분 나오고 없더라고 문제를 업로드하면 감사한 분들이 알려주신다

 

 

 

 

 

- 36회 시험 후기

 시험지 딱 받고 주관식부터 풀었는데 1,2과목 주관식은 진짜 쉽게 나와서 수월했다. 3과목 주관식 7번까지도 마찬가지였는데 8번인가부터 초면인 문제가 나와서 약간 멘붕이었다...  뒷부분 공부 열심히 안 한 게 여기서 들통이 나는구나 싶었다.

 

객관식도 헷갈리는 거 꽤 많아서 그냥 빨리 풀고 집에나 가고 싶다 생각이 들었다. 헷갈리는 문제 끝까지 붙잡고 답 고치는 문제들이 꽤 되는데 이 문제들이 대부분 맞았던 거 같다. 사람들 따라 일찍 퇴실하지 마시고 최대한 붙잡고 있으시라 추천드린다

 

수험표는 안 가져갔다

 

 

 

요약 

1. 기출 반복적으로 풀기

2. EduAtoZ 강의 수강

3.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 이용

5. 시험 보고 멘붕 와서 일찍 퇴실하지 말고 헷갈렸던 문제 다시 보자

 

🍀

 

300x250

댓글